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therapeutos

유아의 두 가지 이상의 언어 경험 본문

영어영문학, 헬로!

유아의 두 가지 이상의 언어 경험

③℉ 2020. 9. 6. 13:00

제1장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가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경험하게 되면 사고를 유연하게 하고, 언어 를 추상적으로 생각 할 수 있다(Vygotsky, 1962). 즉, 자신의 언어를 여러 체 계의 하나로 보면서, 언어 현상을 보다 일반적인 범주로 볼 수 있게 된다. 이 에 언어적 조작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 상위 언어 발달이 촉진되며 이에 최근 10년간 이중 언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인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 다(Paradis, 2007, 김옥선, 2012, 황보명, 2012, 황혜신, 2004, 황혜신, 황혜정, 2001). 한국에서도 결혼 이민자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등 이중 언어 가정이 늘어나고 있고, 국외에서 거주하는 한국인의 수의 급속한 증가로 두 가지 이 상의 언어 환경에 노출되는 아동들이 적지 않다(황보명, 2012). 이에 다문화 가정에서 유아의 이중 언어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 시작하였다(김화 수 등 2009; 이수정 등, 2008). 조기 이중 언어 교육의 효과는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의 상위 언어적, 상위 인지적 장점이 취학 전 시기에 이미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Campbell & Sais, 1995; Diaz, Padilla & Weathersby, 1991). 이 밖에도 이중 언어 사용 아동들이 언어 간의 차이점에 대해 더욱 잘 인식하고 있으며,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데 더 뛰어나고 학교생활에도 동기의식이 높아서 다른 아동들에 비해 우수하다는 견해가 일반적으로 인정받고 있다(장미경, 1995; 황혜신, 2004). 이 와 같이 조기 이중 언어 습득이 유아의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유아기의 적합한 이중 언어 교육활동, 이중 언어 습득에 관한 방법들이 구 체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이승숙, 곽승주, 2013). - 2 - 성인과 달리 유아들은 형식적 학습이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책 읽 기, 좋아하는 과자 봉지의 과자 이름, 자주 가는 병원이나 식당의 간판에 적힌 글자들을 인지하고 읽어보는 비형식적 경험을 통해 읽기를 배우는 것으로 밝 혀졌다(Bauer, Walcavich & Nipps, 2006). 따라서 유아기부터 유아들이 좋아 하는 그림책 읽기를 경험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읽기에 대한 흥미를 일찍이 발 달하도록 돕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흥미로운 이야기와 그림이 담긴 책 읽 기를 긍정적으로 경험한 유아일수록 학교에서 읽기 학습 성취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평생 책을 즐기는 성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Morrow, 2012). 이에 유아의 언어발달 및 교육과 관련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강남희, 2010; 김민진, 2008; 남주희, 2012; 송정숙, 2003, 조승민, 2005). 그림책은 인간이 영·유아기에 접하는 최초의 책으로 유아에게 가장 친근한 매체이며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황원길, 2004). 즉, 유 아의 그림책 읽기 활동은 전인적인 발달과 더불어, 외국어 학습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유아는 또래나 성인과 영어 그림책을 읽으며 외국어 학습 의 교육과 감정을 공유하고 대화를 나누며 사회적 경험을 나눌 수 있다(Ellis & Brewster, 1991). 그러므로 그림책은 유아가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겪게 되는 불안과 긴장을 줄여주고, 특히 그림책 속의 그림은 유아의 흥미를 유발 시켜 학습에 대한 동기를 이끌어 외국어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 게 된다(Reid, 2002). 또한, 그림책 읽기를 통해 유아는 언어의 기능 및 문장구 조,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으며 풍부한 사고와 유창한 말하기의 토대 를 형성 한다(Ellis & Brewster, 1991). 유아들의 그림책 읽기의 태도를 살펴보면, 반복 읽기를 원하는 특성을 관찰 할 수 있는데,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반복적인 것을 좋아하는 발달적인 특징이 있으며, 반복적인 경험을 통하여 그 사건에 익숙하고 능숙하게 된다(박지현, - 3 - 2013). 스스로 읽을 수 있는 유아 혹은 관례적으로 읽지는 못하나 읽기를 흉 내 내는 유아는 익숙한 책을 선택하여 반복하여 읽는다(Morrow, 2012). 이러 한 발달적 특성에 부합되는 반복적 읽기 활동은 유아가 읽기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읽기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는 같은 책을 여러 번 반복하여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주고 유아가 여러 번 읽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반복읽기란 짧고, 의미 있는 텍스트를 여러 번 반복하여 읽기 유창성이 만 족스러운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읽는 것을 의미한다(Samuels, 1979). 반복읽기 는 자동화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유창한 읽기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동은 문 장 이해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도 자동적으로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새로 배 운 단어를 쉽게 반복할 수 있어야 하며, 반복 능력은 이러한 특징에서 착안한 것이다(LaBerge & Samuels, 1974; Samuels, 1979). 즉, 아동은 반복 읽기를 통해서 문장 해독에 대한 어려움을 점점 극복하고 남는 지능적 능력을 이해에 더 많은 주의 집중을 하게 되어 문장 이해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이혜 선, 2009). 반복읽기는 텍스트의 구조를 인식하는 것 뿐 아니라 텍스트를 이해 하고 암기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Sulzby, 1985, 윤민자, 2013). 이와 같 이 반복읽기는 독해뿐만 아니라 어휘 습득에도 도움이 되며 유창한 읽기 능력 이 부족한 독자의 경우 단어 습득 기술이 필요하다. 더욱이 반복읽기는 유창 성과 읽기 성취도 뿐 아니라 단어인지, 정확성, 속도, 읽기 이해능력 역시 향 상시킨다(Alber, Ramp, Anderson & Martin, 2007; Alber, Nelson & Gordy, 2004; Mercer, Campbell, Mille, Mercer & Lane, 2000; Therrien, 2004). 또한, 반복 읽기는 단어 습득 기술을 자동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연습을 제 공해주며(박영미, 2007), 이러한 기술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영어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어휘습득의 효과는 아동을 사 실적이고 다양한 영어표현에 노출시킴으로써 상황에 따른 적절하고 자연스러 - 4 - 운 영어사용을 보여준다(Halliday, 1987). 영어 그림책 속에는 쉬운 단어, 문장 및 표현들이 반복적으로 제시 되어 있음으로, 유아들이 그림책 속의 단어들을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외국인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관사도 이야기 에서 자 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강영은, 1999). 반면, 한국어 그림책 반복 읽어주기에서도 역시 유아는 새로운 단어에 해당 하는 그림을 보고 그 단어들을 명명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경험과 정보 를 통해 더 다양한 어휘와 지식들을 구성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어 그림책 읽기가 유아의 어휘 습득 뿐 아니라 기억력과 이해력 등 전반적인 언 어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김원경, 2003; 임영순, 2001) 많은 선행 연구들이 영어 그림책과 한국어 그림책을 통한 유아의 언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 를 검증하고 있지만(Ellis & Brewster, 1991; Morrow, 2012, 이차숙, 2004), 외 국어로서의 영어를 학습하면서 동시에 모국어인 한국어 학습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그림책 반복읽기가 유아의 영어 어휘능력에 미치는 효 과와 모국어인 한국어 그림책 반복읽기가 유아의 한국어 어휘능력에 미치는 효과 및 영어·한국어그림책 반복읽기가 유아의 영어와 한국어 어휘능력에 미 치는 영향과 상관이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조기영어학습자들이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영어 학습에만 초점 을 맞추지 않고 모국어인 한국어도 함께 학습하는 이중 언어 교육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서 조기영어 학습자들이 외국어교육과 모국어의교육을 균형 있게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5 - 1.2. 연구문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그림책 반복읽기가 유아의 영어어휘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