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herapeutos
한국어그림책 반복읽기와 유아의 한국어 어휘능력 본문
둘째, 한국어그림책 반복읽기가 유아의 한국어 어휘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영어·한국어 그림책 반복읽기가 유아의 영어·한국어의 어휘능력과 관계가 있는가? - 6 -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유아 언어 발달의 특징 생후 1년부터 만 6세까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이전의 아이를 ‘유아’라 한다 (이옥순, 2007).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는 발달의 기 초 단계로서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자기가 태어난 사회의 언어를 태어 나서 4-5년이 지나면 거의 완전히 습득한다고 한다. 이러한 유아기는 언어발 달의 결정적 시기로서 발달의 속도가 매우 활발하고 만 4세경이 되면 언어발 달이 거의 완성되고, 5세경에는 성인의 언어와 거의 유사해진다(이옥순, 2007). 유아기 언어발달의 일반적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유아에게서 모방적 언어 가 나타난다. 생후에서 돌 가까이 되면 뜻을 전할 수 있는 한마디의 말을 시 작하고, 개인차가 있으나 약 18개월이 되면 한 두 마디의 말을 하며, 사용 할 수 있는 어휘의 개수가 약 50여개가 되며 유용한 문장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Hoff, 2011). 만 3-4세에는 불편함이 없이 의사소통이 가능할 만큼 언어 능력 이 발달하고, 만 5세 이후에는 약 2,500여 개의 단어를 습득하고 문장을 6-7개 의 단어를 사용하여 구성하게 된다. 또한 간단한 언어를 정의하거나 접속사, 전치사, 관사를 더 많이 사용하며 반의어도 알게 된다(이차숙, 2004). 둘째, 유 아는 자기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집단 놀이를 하면서도 혼잣말을 하거나 독백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생기기도 한다. 교사는 유아가 서로 의 뜻을 전하고 이해하는 의사소통의 능력을 언어 문형이 점차 생활화된 언어 로 발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유아의 언어발달은 구체적인 사물의 조 작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유아는 사물을 만져보고, 움직여보고, 직접 물체를 - 7 - 조작하면서 사물의 이름과 뜻을 이해한다. 이를 통해 유아는 언어를 정확하게 습득할 수 있게 된다. 교사는 유아에게 새로운 단어나 문장을 가르칠 때 아무 런 교수매체 없이 집단으로 지도하기보다는 구체적 사물과 다양한 자료를 제 시하여 유아가 실제 경험을 통해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유아는 지적 호 기심을 언어를 통해 나타낸다. 유아는 주변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끊임없는 질문을 통하여 어휘와 문장구조를 발달시키며, 공간과 시간에 대한 용어를 습 득한다. 다섯째, 유아는 글자를 알고 싶어 한다. 유아는 언어 환경 속에서 자 연스럽게 말하고 듣는 기능을 자연히 습득하는 것과 같이 문자언어도 주변의 성인, 특히 부모가 글을 읽는 환경을 보고 자연스럽게 문자를 익힌다. 2.2. 이중 언어 이중 언어는 태어나면서부터 또는 출생 이후 두 개의 언어 환경에 노출되어 이중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Paradis, 2007). 이중 언어는 제2언어의 노출 시기에 따라 동시적 이중 언어(simultaneous bilinguals)와 순차적 이중 언어(sequential bilinguals)의 유형으로 분류된다(Hoff, 2005). 동시적 이중 언 어 아동은 가정에서 출생 후에 모국어와 제2언어에 동시에 노출되며, 순차적 이중 언어아동은 모국어를 제2언어를 학습하기 이전에 습득한 아동을 일컫는 다(Lambert, 1977). 가산적 이중언어(additive bilingual)은 제1언어의 쇠퇴나 상실 없이 제1언어 에 제2언어가 더해져 두 언어가 모두 순조롭게 발달한 경우이며 감산적 이중 언어(subtractive bilingual)은 제2언어를 접하고 습득하면서 제1언어능력이 상 실되거나 소멸된 경우나 이주 가정이나 국제결혼 가정의 소수언어는 영어인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사회적 위상이 다수언어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가 - 8 - 많아 감산적 이중 언어 화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Lambert, 1977). 한편, 이중 언어 습득의 환경적 요인을 살펴보면, 이중 언어 아동의 초기 언 어습득은 주 양육자인 부모가 가장 큰 영향을 주며, 이후에는 또래 친구나 유 치원, 유치원 분위기의 영향에 따라 점차 증가하게 된다. 또한, 아동의 욕구나 언어사용의 필요성도 언어습득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누구와 그 언어를 사용 하고, 언제 사용하고, 얼마나 오래 사용하는지, 또한 언어에 대한 아동의 반응 에 따라 아동의 이중 언어 습득 정도는 달라진다(Nicoladis & Genesee, 1997). 이에 이중 언어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은 모국어 L1(first language)와 L2(second language)의 습득 비율이 동일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L2 의 발달이 모국어의 희생으로 이루어지는 개념이 아니라 L1과 L2가 동시에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 두 언어가 상호간의 시너지 효과를 내며 발달해야 한다(박명화, 2011). 2.3. 조기 이중 언어 교육 이중 언어 사용이 점차 늘어가는 추세에서 학자들은 이중 언어 발달의 과정 과 결과, 사고와 다중언어 사이의 상호작용, 이중 언어의 발달을 조장하거나 저해하는 사회적, 교육적 맥락 등의 여러 가지 연구 주제들에 관심을 갖고 있 다(황혜신, 황혜정, 2001). 이중 언어에 관심을 갖는 학부모는 조기 이중 언어 를 습득하기 위해 자녀에게 어려서부터 외국어를 접하게 한다(황혜신, 황혜정, 2001). 이에 이중 언어의 습득을 위해 조기영어교육을 시작하는데, 조기영어교 육이란 ‘빠를수록 좋다’는 가설 하에 1-6세 사이에 영어교육을 시키는 것을 의 미한다(이병민, 2006). 현재 우리나라의 조기영어교육의 목적은 L1인 모국어와 L2인 외국어의 실제적인 사용비율을 고려하기보다 L2인 영어에 보다 빨리 노 - 9 - 출을 시켜 단 시간 내에 습득을 얻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은 EFL환경에서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조기 이중 언어교육의 목적은 빠른 시간 내에 습득 하는 것이 아닌 여유를 가지고 조기영어학습자가 영어에 자연 스럽게 노출되는 환경을 만들어주어 스트레스 없이 편안하게 외국어를 학습하 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박명화, 2011). 2.3.1. 조기 이중 언어 교육의 효과 조기 이중 언어 교육의 효과는 첫째, 언어 간의 차이점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으며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데 뛰어나고 학교생활에도 동기의식이 높아서 다 른 아동들에 비해 우수하다는 견해가 일반적으로 인정받고 있다(장미경, 1995). 더구나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아동들에게 상위 언어적, 상위 인지적인 장점이 취학 전 시기에 이미 나타난다(Cambell & Sais. 1995; Diaz, Padilla & Weathersby, 1991). 둘째, 조기 이중 언어 아동은 두 언어에 대한 경험을 꾸준 히 확장함에 따라 주의집중, 억제조절 능력이 단일 언어 아동에 비해 발달하 며 특히, 불필요한 정보를 통제하는 억제조절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 되었다(Bialystok, 2001). 이중 언어 아동들은 상위언어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이중 언어 아동들이 두 언어의 형식과 구조를 조작해야 하므로 언어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이귀옥, 이혜련, 2005; 이귀옥, 전효정, 박혜원, 2003). 셋째, 이중 언어 교육을 받은 학습자에게서 두 언어를 얼마나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언어적인 기대감을 가질 수 있다. 넷째, 두 가지언어를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뇌의 활동이 한 가지 언어 사용자에 비 해 더 활발하게 활용되어 언어적 부분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부분까지도 발 달하게 된다. 하나의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은 그 언어권의 다양성 즉 문화와 언어를 함께 습득하는 것인데 어린 시기부터 이런 문화체득을 함으로써 타인 - 10 - 에 대한 이해력과 다양한 시각을 갖게 된다(박명화, 2011). 따라서 부모와 교 사가 조기외국어학습자에게 교육에 대한 올바른 철학과 학습자에게 잘 맞는 커리큘럼을 가지고 이중 언어 교육을 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알맞은 조기 이 중 언어 교육이 충분히 가능하다.
'영어영문학, 헬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떤 언어를 말하고 이해한다는 것 (0) | 2020.09.06 |
---|---|
조기 이중 언어 교육의 중요성 (0) | 2020.09.06 |
유아의 두 가지 이상의 언어 경험 (0) | 2020.09.06 |
교사의 목표문장 발화시도 미션 (0) | 2020.09.06 |
내향적인 성격의 학습자의 발음 인식률 (0) | 2020.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