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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목표문장 발화시도 미션 본문

영어영문학, 헬로!

교사의 목표문장 발화시도 미션

③℉ 2020. 9. 6. 12:00

수업 중 대다수 참여자들은 교사의 목표문장 발화시도 미션 외에도 교사의 지도 없이 자발적으로 상 호작용을 수시로 시도하며 적극적인 의사소통의지를 발현하였다. 수업이 진행될수록 개인마다 차이는 있었지만 대부분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 호작용에 있어서 수업의 초반보다 후반부로 갈수록 적극성을 보였다. 넷째, 유아영어학습자와 AI 음성인식 시스템 간의 언어능력 수준의 조율과 의사소통 장애 해결을 위하여 교사의 개입이 필요하다. Long(1983)의 상 호작용 가설에서 제시된 원어민의 언어능력 수준 조정은 현재 출시된 AI - 83 - 음성인식 시스템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이에 유아영어학습자의 이해를 위한 의미조율과 목표문장 이해를 위하여 교사의 지도를 통해 수정된 입 력을 제공하여야 하고, 학습자의 부적합한 발화내용을 ‘인지’하게 하여 오 류를 수정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돕는 제 3자로서 교사의 역할이 필 요하다. 유아영어학습자 학부모는 연구 참여 이전부터, 인공지능 음성인식 에이 전트라는 흥미로운 기기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를 가지 고 있었는데, 수업을 진행하고 난 뒤 이러한 기대가 충족되었고 실제적으 로 향후 음성인식 에이전트를 활용하여 영어 언어학습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학부모와 학습자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한, 학부모와의 사후 면담을 통해 유아영어학습자들은 음성인식 에이 전트로 공부하고, 전반적으로 영어학습을 이전보다 더 좋아하게 되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영어수업을 시작하고 난 뒤, 집에서 찾지 않던 영어책을 펼쳐보기 시작했고, 부모에게 유튜브로 영어노래를 틀어달라고 요청하였 다는 사례는 유아들에게 이번 AI 음성인식 기반 학습이 외적 동기부여로 작용하였다는 생각에 고무적이다. 정리하면 AI 음성인식 시스템은 목표언어의 원어민을 대상으로 기획ㆍ 출시된 제품으로 아직까지 언어수준이 미흡한 비원어민이 사용하기에는 제한이 따르며, 현재는 교사의 보조역할을 수행하는 단계이다. 유아영어 학습자들은 본 연구수업을 통하여 제2언어 의사소통의지를 적극적으로 발현시켰고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단어나열형이 아닌 문장구성형으로 개선된 변화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EFL 환경에서의 유아영어학습자가 AI 음성인식 시스템을 활 용한 영어학습을 통해 그들이 어떻게 언어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피드백 을 받는지 또한 의사소통의지의 양상은 어떠한지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 보았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제한점으로 인하여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시키고 확대해석할 수도 있다는 다소 한계를 지닌다. - 84 - 첫째, 본 연구는 세종시에 거주하고 있는 6~7세 유아 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로 그 결과를 타 지역의 다른 학생 및 또래 아이들에게 일반 화하는 데에는 한계점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3월부터 4월까지 개별 총 8차시의 실험수업을 실시한 결과를 도출하는 단기간의 사례연구이므로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지속 적 효과라고 보기 어렵다. 이 외에도 AI음성인식 시스템적으로 음성인식단계에서 겪는 한계가 있 었다. 첫째, 유아들의 음성인식이 성인에 비하여 오류가 많았다. 이는 정 확하지 않은 유아기의 발음 문제일 수 있고 성인 데이터에 비하여 상대적 으로 유아들의 음성 데이터 레퍼런스가 적을 것이기 때문에 인식률에 차 이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수업환경의 주변음(ambient sound)으로 인하여 음성인식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있었다. 마이크 센서 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입력을 받아들이는 상황에서 의미있는 소리(명령어 등) 만 분리해내는 작업이 까다로울 것 같다. 이는 시스템이 가진 환경적 인 제약이었으나 향후 딥러닝 등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AI 음성인식 시스템의 언어 인식률은 점차 개선될 것이며, 신뢰도 높은 시스템 개발을 통해 다양한 학습모형이 개발될 것이라 생각한다. 앞서 살펴본 연구의 결론, 연구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려고 한다. 첫째,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이 유아영어학습자에게 미치는 다양한 요소와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정량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 다. 본 연구는 유아영어학습자와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 대 해 소수를 대상으로 진행한 질적 사례연구로 일반화가 힘들기 때문에 대 단위의 연구를 통해 요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둘째, 연구의 대상을 유아로 한정짓지 말고 더 다양한 연령으로 적용하 여 연령별 변화양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AI 음성인식 시스템을 활용한 학습을 연령별, 학습수준별로 적용하기 위한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 85 - 셋째, AI 음성인식 시스템의 언어학습에 특화된 기능 구현에 대해 연구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출시된 AI 음성인식 서비스는 다양한 활용목적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으며, 원어민(native speaker) 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구현을 전제로 출시되었다. 이를 외국어 학습용도 로 활용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기능 개선방안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 EFL 환경에서 아직까지는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유아영어 학습자간 상 호작용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궁극적으로는 교사(제3자)의 개입 없이 학습자와 AI 음성인식 시스템 간의 일대일 언어학습이 가능한 형태 로 진화할 것이다. 제2언어 학습을 목적으로 한 최적화된 AI 스피커는 어 떤 식으로 개선이 되고 제품이 나와야 할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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