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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문장 및 반복적인 오류문장 비교 본문
[표 25] 학습문장 및 반복적인 오류문장 비교(승훈) 차시 학습문장 반복적인 오류문장 3차시 What does the cat say? What [deiz] the cat say? 3차시 What does the cat say? What does the [cetse]? 6차시 What does a recorder make sound? What does a recorder make [said]? 7차시 How can I say “hello” in china? [Hou:sei]? 7차시 How can I say “hello” in china? How can I say “hello” in [tʃa ia]? 8차시 Today is my birthday Today is my [bʌr:sse]. - 69 - [표 26]에서 보는바와 같이 1차시를 제외한 수업의 no feedback의 결과 에서 볼 수 있듯 yes feedback보다 더 많은 횟수의 결과치는 발화의 오류 횟수가 많았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승훈이가 인공지능 음성인 식 시스템과의 의사소통장애가 생길 때마다 제 3자인 교사가 개입하여 오 류 수정을 적극적으로 진행한 결과 학습자가 yes feedback에 도달할 수 있었다. [표 26] 학습문장 발화횟수 및 상호작용 시도횟수(승훈) (단위 : 회) 전사자료30 (수업녹화, 승훈 3차시, 3.20) 교사: What does the cat say? 승훈: What [deiz] cat say? 교사: 승훈이 잘했어, 다시한번 해보자. What does the cat say? What does the cat say?( 천천히 또박또박 들려줌) 승훈: What [deiz] cat say? 교사: 한번만 미션해보고 가자 승훈: Ok, google. What [deiz] [cetse]? google: Sorry, I can’t help with that. 교사: 승훈이가 물어보는 거 잘 못 알아들었대. What does the cat say?다시 해보자. 승훈: What [deiz] cat say? 교사: 한번 더, What does the cat say? 승훈: Ok, google. Wthat....what? (교사 응시) 교사: What does the cat say?(또박 또박 발음하여) 승훈: What [deiz] cat say? 교사: (문장 구조를 보여주며) What does the (동물이름) say? 구분 교사문장 지도 학습자 상호작용시도 구글홈 반응 No 비고 feedback Yes feedback 1차시 79 19 1 3 2차시 74 42 4 2 3차시 56 58 9 2 4차시 25 25 4 3 5차시 51 23 4 2 6차시 33 14 11 0 7차시 98 38 6 5 8차시 79 52 5 2 - 70 - 승훈: What [deiz] cat say? 교사: What does, What does, 잘한다. 승훈이 다시 한번 해볼까? 승훈: What [deiz] say cat? 교사: What does the cat say? (중략) 승훈: What [deiz]? 교사: days가 아니고 does야. What does the cat say? 승훈: Cat say. 교사: Good job. 승훈: Ok, google.(교사 응시) 교사: What does the cat say? 승훈: What [deiz]? 교사: What does. 승훈: What does say? 교사: What does the cat say? 승훈: cat say? 교사: 다시 해보자. 승훈: Ok, google.(교사 응시) What...what... google: Sorry, I can’t understand. 교사: 괜찮아. 선생님말도 못 알아 들을 때 많아. 괜찮아. 잘했어 승훈아 What does the cat say?(또박또박 다시 2회 들려준다). 승훈: What [deiz]? 교사: 아니, What does. 선생님 말을 잘 들어봐. What does the cat say? 승훈: What does the cat say?(천천히 does를 강조하며 발화함) 교사: 잘했어! 승훈아.(칭찬) ② 채영 [표 27] AI 음성인식 시스템 상호작용 피드백 구성표(채영) 차시 구글홈 feedback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AIIC) 채영이는 모든 수업에서 발화시도에 약간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발화 시도를 주도적으로 시도해 본 적이 극히 드물며, - 71 - 함께 수업 받았던 언니가 시도할 때 언니를 모방하거나 교사의 요구에만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대화를 시도했던 유일한 참여자이다. 녹화가 안 되었던 2/6/7차시를 제외하고, 5차시에서만 no feedback의 결과값이 나 와 있어서, 교사(제3자)의 상호작용 개입이 5차시만 있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채영이의 수업분석에서 주목해볼만한 점은 AI 음성인식 시스 템과 상호작용 시 제3자의 개입이 교사뿐만 아니라 함께 공부하는 언니 또한, yes feedback이 가능하도록 조력을 했다는 점이다. [표 28] 학습문장 및 반복적인 오류문장 비교(채영) 차시 학습문장 반복적인 오류문장 5차시 How can I say ‘hello’ in india? How can I say (pause) ‘hello’ in india? 전사자료31 (수업녹화, 채영&진아 5차시, 3.29) 교사: 채영아, 언니 성공했어. 이제 우리 채영이 와서 한번 해보자. 채영: Ok, google. 교사: 뭐라고 물어봐야한다고 했지 채영아? How can I say ‘hello’ in india?(2회 반복) 채영: How can I say (pause) ‘hello’ in india? (천천히 말함) 교사: 채영아 잘했어. 그럼 채영이 구글한테 한번 물어봐 줄래? 채영: Ok, google. How can I say..... google: Sorry, I can’t understand. 교사: 음... 채영이 조금만 빨리 말해볼까? How can I say, How can I say. 채영: How can I say, How can I say. 교사: ‘hello’ in india? ‘hello’ in india? (중략) (언니가 개입하여) 진아: 채영아 언니랑 같이 해보자. 진아: Ok, google. How can I say ‘hello’ in india? 채영: How can I say ‘hello’ in india? (천천히 따라함) google: न म स ◌्त [라마스떼] 진아: 채영이도 성공! - 72 - ③ 진아 [표 29] AI 음성인식 시스템 상호작용 피드백 구성표(진아) 진아는 본 연구의 참여자 중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 시도가 가장 많았던 유아이다. 상호작용을 시도함에 있어 다양한 목표문장과 단어 외에 확장어휘를 제시해 주었던 3/5/6차시에서 목표문장에서 목표언어를 바꾸어가며 다양한 문장으로 발화를 시도해보는 모습도 발견된다. 발화를 시도해 보는 가운데 교사에게 어떻게 문장을 말하면 되는지 묻고, AI 음성인식 시스템에게 no feedback을 받을 때면 재차 교사에게 질문을 하여 수정을 요청하거나, 스스로 자기 교정을 하였다. 드물게 문장을 수 정해야하는 오류도 생기지만 교사에게 어떻게 발음하면 되는지 질문하고 교사의 수정 문장을 여러 회 연습한 후 상호작용을 다시금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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