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therapeutos

유아들의 음성 데이터 레퍼런스 본문

영어영문학, 헬로!

유아들의 음성 데이터 레퍼런스

③℉ 2020. 9. 6. 09:00

[표 30] 학습문장 및 반복적인 오류문장 비교(진아) 차시 학습문장 반복적인 오류문장 3차시 What does the pig say? What [də:] pig say? 전사자료32 (수업녹화, 채영&진아 3차시, 3.20) 교사: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진아: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google: Wake up cafe... (중략) 차시 구글홈 feedback AI 상호작용 코드(AIIC) No Yes 3차시 교사: 잘못 알아들었어.(웃음) 뭐라고 하냐면 What does the pig say? What does the pig say? 진아: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What the pig say? 교사: What does the pig say?(또박또박 들려줌) 진아: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교사: 오! 잘했어. 잘했어. Good job. google: This is a pig sounds like this. 진아: Ok, google. ok, google. What the pig say?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교사: What does, What does, what does the pig say? 진아: Ok, google. What the pig say? google: Sorry. I don’t understand. 교사: What does the pig say? 진아: Ok, google. What [douz] pig say?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진아: Ok, google. What the pig say? google: Sorry, I can’t understand. 교사: 진아야 잘했어. 괜찮아, What does, What does, What does the pig say? 전사자료33 (수업녹화, 채영&진아 3차시, 3.20) 진아: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Count to twenty. google: Sorry.I don’t understand. 교사: 그럼 100은 셀 수 있나 해볼까? 진아: Ok, google. Count to 100.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교사: (웃음) Google. Are you OK? ok, google. Count to 100. google: Sorry I don’t understand. 거봐 선생님 말도 못 알아들을 때가 종종 있어. 진아: 그럼 이걸로 해 볼께요. Ok, google. Count to 10. google: Alright. 1, 2, 3, 4, 5, 6, 7, 8, 9, 10. 교사: (웃음)오늘은 구글이 10까지만 세고 싶나봐. 구글 어디아파? 다시 한번 해볼까? 진아: 선생님, 30 세어달라고 뭐라고 하면 돼요? 교사: 30 은 thirty. thirty. count to thirty 하면 되겠지? 진아: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Count to thirty . google: Sorry I don’t understand. (중략) 진아: Ok, google. Count to 100. google: Alright 1, 2, 3, 4, 5, 6,.......100. 교사: 우와, 진아가 선생님보다도 잘한다. - 74 - ④ 예빈 [표 31] AI 음성인식 시스템 상호작용 피드백 구성표(예빈) 차시 구글홈 feedback AI 상호작용 코드(AIIC) No Yes 3차시 예빈이는 다른 유아에 비해 발음이 가장 정확하여 구글의 yes feedback을 받는 날이 많았다. 발음을 수정해야하는 부분이나, 수업 외에 특별히 교사에게 질문을 하거나 하는 등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적극적인 발화 시도를 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어 교사의 제 3자의 개입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31]에서 3차시의 no feedback을 받는 부 분에서 봐야 할 점은 예빈이의 상호작용 시도 시 발음상의 문제나 문장의 오류는 없었다는 것이다. 반면 동일한 문장으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발화를 시도했을 때 yes feedback을 바로 받았던 것과는 상당히 다른 결과이다. 이는 성인 데이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아들의 음성 데이터 레퍼런스가 적을 것이기 때문에 발음상의 미묘한 차이에도 인식률에 차이가 있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또한 승훈이와 함께 수업을 진행했던 4차시와 7차시에서의 no feedback 부분은 적극적인 발화부분에서 교사의 개입 없이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할 때 승훈과 함께 장난을 치는 부분에서 나온 것을 수업 녹화부분에서 확인 할 수 있었다. [표 32] 학습문장 및 반복적인 오류문장 비교(예빈) 차시 학습문장 반복적인 오류문장 3차시 What does the pig say? What [də:] pig say? - 75 - 전사자료34 (수업녹화, 예빈 3차시, 3. 20) 교사: 아까 고양이 소리는 들어봤으니깐 . 이번엔 돼지소리 한번 들어볼까? 이번에는 예빈이가 선생님이랑 같이 한번 물어보자. (타겟문장을 천천히 한번 먼저 들려줌) 교사&예빈: 뭐라고 물어보면 된다고? What does the pig say?( 천천히 함께 해봄) 예빈: What does the pig say? 교사: Good job! What does the pig say? 하고 함께 물어보자. 돼지소리 들려주는지 한번 들어보자. ready go! (손을 잡고 같이 –교사는 입모양만 벙긋, 유아 혼자 소리를 내어서 해봄) 예빈: Ok, google. What the pig say? (한번 오류가 난 부분) google: 노래가 흘러나온다. 교사: (교사와 유아 모두 웃음)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google : Here is a pig sound. (실제 돼지소리가 남) 교사: 우리 다시 한번 해볼까? What does the pig say? (3번 반복하여 천천히 들려줌) 우리 예빈이가 이거 해야 미션 성공인 거야. What does the pig say? 예빈이 오늘 돼지소리 듣고 가야 되는거야 알았지? 선생님이랑 같이 한번 연습해볼까? What does the pig say? (3회 반복) 교사&예빈: Ok, google. (교사 유아 함께) 예빈: What does the pig say? (유아혼자) google : According to wikipedia..... (중략) 예빈: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google: According to wikipedia .... (중략) 교사: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google: (돼지소리를 들려줌) 교사: 예빈아 우리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해보자. What does the pig say? (2회 반복) 예빈: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굉장히 차분하게)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