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therapeutos

어떤 언어를 말하고 이해한다는 것 본문

영어영문학, 헬로!

어떤 언어를 말하고 이해한다는 것

③℉ 2020. 9. 6. 16:00

어떤 언어를 말하고 이해한다는 것은 언어의 어휘를 알고 있다는 것이고,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어휘 지식이 체계적으로 저장 되어야한다(Miller & Fellbaum, 1991). 어휘는 모국어 학습 뿐 만 아니라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하면서 도 꼭 필요한 핵심 요소(김윤서, 2017)이며 학습자가 광범위한 의미를 표현 할 수 있는 어휘를 알지 못하면 다양한 상황 속에서 영어로 원만한 의사소통이 어렵다(McCarthy, 1990). 즉, 영어어휘는 의사소통과 외국어학습의 핵심이고 의미를 이해하며 말하기, 쓰기, 읽기, 듣기의 영어처리 능력이 시작될 수 있다 (Schmitt, 2000). 요약하면, 어휘는 모국어 학습뿐만 아니라 외국어 학습을 위 한 기초 요소이며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하연, 2010). - 15 - 2.5. 그림책을 활용한 어휘 교육 문학은 제 2외국어로서 영어를 습득하는데 상당히 깊이 있고 잠재적인 장점 을 가지고 있다(이명신, 2002). 문학의 한 장르인 영어 그림책은 유아의 창의 적 사고의 원동력인 상상력의 발달 뿐 아니라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언어적 능력의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Dickinson & Smith, 1994; Galda & Cullinan, 2002; Neuman, 1999). 특히 유아 언어학자들은 그림책 읽기가 유아 언어 발달의 정도를 가늠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학습 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어휘 습득을 위한 효율적인 교수방법임을 강조 한다(이차숙, 2004; Bradham & Brwon, 2002; Robbins & Ehri , 1994). 유아들은 성인과의 대화와 같은 맥락 속에서 단어를 접하고 그 맥락 안에서 뜻을 유추하여 습득하는 우연적인 방법으로 어휘를 학습하는 특성이 있다 (Krashen, 1989; Sternberg, 1987). 이에 성인이 읽어주는 그림책의 그림은 이 야기와 더불어 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에 적절한 어휘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김 민진, 2009). 또한 그림책 읽기는 유아로 하여금 그림책에 나오는 자신과 비슷 한 또래가 겪는 갈등과 문제 해결과정을 간접 경험하면서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으며 다른 문화에 대한 지식의 제공으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Fields, Groth & Spangler, 2008; Meier, 2003). 유아에게 그림책 읽기는 어휘 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있 어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다. 2.5.1. 반복읽기 반복읽기는 만족스러운 유창성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짧고 의미 있는 글을 - 16 - 여러 번 반복해서 읽는 것이다(Samuels, 1979). 반복 읽기를 통하여 초보 학습 자의 유창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유창성이 증가하게 되면 학습자는 자신감 과 동기가 생겨 새로운 글을 이해하려고 하게 된다(Chomsky, 1965). 반복 읽 기는 독자가 반복해서 읽음으로써 읽기 과정 중에 텍스트에 제시된 구절이나 상황에 적합한 설명을 제공해주는 적절한 스키마를 발견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Mayer, 1983). 읽기 활동 시 성인은 체계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암기하고, 재구성하며 정교 화 하는 반면, 유아는 단순 암기에 의존한다. 반복읽기 전략은 메타인지를 사 용함으로서 그 과정을 조절하는 것으로(윤민자, 2013, Paris & Oka, 1986) 유 아는 반복적 읽기를 통하여 자신의 이해 수준을 확인하고 평가하며, 누락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윤정원, 2014). 반복읽기는 유창성을 증 진 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NICHD, 2000; Rasinski & Hoffman, 2003) 어휘력 증가 뿐 아니라 텍스트의 이해와 텍스트를 해석하는 능력이 향상되며, 반복 읽기를 통하여 동기와 읽기 자신감도 향상 시킬 수 있다(Gumiko, Monobe William & Janis, 2017). 뿐만 아니라 반복읽기는 단어 인식에 효과적이며, 읽 기의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Mayer, 1983, Samuels, 1979). 이에 반복읽기 과정을 통하여 텍스트를 이해하면서 자동화의 과정을 거쳐 유연하게 의미를 재구성 하게 된다(하원영, 2012). 반복읽기의 방법에는 함께 읽기(shared reading), 합창 읽기(choral reading), 따라 읽기(echo reading), 짝 읽기(paired reading) 등이 있는데, 교사의 도움이 있는 읽기로는 함께 읽기와 합창 읽기가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함께 읽기는 교사와 학생이 읽기 활동에 함께 참여하여 읽는 것이며, 합창 읽기는 동시에 여럿이 소리를 내어 읽으므로 읽기에 대한 심리적 부담이 적으며 유창 성의 향상 뿐 아니라 공동체의 결속력도 기를 수 있다(이현진, 2014). 따라 읽 기는 교사 혹은 읽기 발달이 좀 더 빠른 유창하게 읽을 수 있는 또래가 그림 - 17 - 책을 한 줄 읽으면 같은 줄을 따라 읽는다(박지현, 2013). 짝 읽기는 수준이 다른 학생이 짝이 되어 같이 있는 읽기 방법으로 두 학생 모두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두 학생의 읽기 능력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이 좋다 (Topping, 2004). 요약하면, 유아의 반복적 읽기는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 새로 운 어휘습득이나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낱말 재인 및 읽기 이해에 효과적이다(박지현, 2013). 2.5.2. 영어 그림책 반복읽기를 통한 영어 어휘 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 유아의 언어학습에서 영어 그림책은 글 뿐 아니라 그림으로 이야기를 전개 하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하여 영어 그림책은 이야기를 예측하기 쉽고 반복 되는 글과 그림을 연결하여 글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를 이해하지 못 하더라도 그림책 속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자주 접하여 친숙하게 된다는 이 점이 있다(이명신, 2002). 즉, 유아는 영어로 된 이야기를 들으면서 교사가 소 개하는 다양하고 친숙한 글을 통해 새로운 어휘와 문장 구조를 더 쉽게 기억 할 수 있다(김민진, 2009). 또한 유아는 반복하는 것을 즐기는 특성이 있는데(Morrow, 2011) 동일한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이야기에 나오는 어휘에 더 친숙해지고 이야기 내용에 대한 이해가 깊어짐에 따라 이야기를 중심으로 교사와 유아간의 대화 를 유아가 점차 주도하게 된다(김민진, 2009). 뿐만 아니라, 반복적 읽기는 들 려주는 이야기에 포함된 새로운 어휘 습득과 단어 재인, 해독 기술 습득에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ikulski & Kellner, 1992). 또한 반복 읽기는 단어인지, 속도, 정확성, 읽기 이해능력을 향상시킨다(Alber, Ramp, Anderson, - 18 - & Martin, 2007; Alber, Nelson, & Gordy, 2004; Mercer, Campbell, Mille, Mercer, & Lanem, 2000; Terrien, 2004). 특히 유아에게 반복적 이야기 구조 를 가진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려줄 경우, 유아들은 쉽게 나올 단어나 에피 소드를 예측할 수 있게 되며 점차적으로 음성언어와 이야기 글 속의 단어와 문장을 연결시킬 수 있게 되고, 혼자서 말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유아들의 읽기 행동은 읽기에 대한 유아들의 흥미와 자신감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김세 희, 2007). 이와 같이 유아가 이야기를 들을 때 반복해서 들으면 더욱 흥미를 갖게 되 고 책과 가까워지며 이해도 더 잘되고 표현력도 증가하게 된다(Holdway, 1984). 유아에게 반복읽기가 필요한 이유는 성인과 유아가 사용하는 기억 전 략에 있어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박상희, 김명화, 천혜경, 2008). 즉, 유아들 은 성인과는 달리 우연적인 기억에 의존하기 때문에 유아들에게는 반복읽기가 필수적이다. 이에 이야기책을 반복해서 읽어주는 활동이 이야기를 한번 읽어 주는 것보다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영어 어휘가 향상된다(Cornell, 1993).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영어그림책 반복 읽기 활동이 유아가 친숙한 내 용 안에서 스스로 의미를 추론 할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복합적인 언어발달 과 사회적 상호작용에도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