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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영어학습자와 원어민의 언어능력 수준 본문
④ 예빈 예빈이는 연구수업 진행 전 사전 부모와의 인터뷰 때 한 번 대면 후, 교사와 유아와의 래포 형성없이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8차시 수업 중 1차시수 업을 어머니의 참관수업으로 진행하게 되었는데 어머니의 참관으로 인한 부담감과 교사와의 친밀감이 없는 어색함으로 예빈이는 중간 중간 눈치를 보며 대답을 하지 않는 등의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어머니의 참관이 없는 2차시부터는 수업이 진행될수록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지만 수업을 혼자 받는 차시에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은 교사가 발 화의 기회를 주는 미션 부분에서만 찾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예빈이는 특별히 승훈이와 합동수업을 한 4차시와 7차시에선 수업 도중 돌발적으로 그날의 목표문장이 아닌 이전 학습의 목표문장을 여러 차례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시도하는 모습이 발견되기도 하고, 승훈이보다 더 많이 구글과의 대화를 시도하려 승훈의 발화를 막기도 하는 등의 적극적인 발화를 시도하는 의외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예빈이는 AI 음성인식 시스템에게서 yes feedback을 받을 때까지 발화를 시도하기도 하였다. 전사자료8 (수업녹화, 승훈&예빈 4차시, 3.22) 교사: 그 다음 80은 eighty, eighty, 숫자 8 eight 하고 비슷하게 생겼지? 예빈: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돌발적으로 발화 시도) 승훈: Ok, google. what [deiz] the cat say? google: Sorry, I can’t help with that yet. But I’m always learning. 예빈: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다시 한번 시도함) 승훈: 돼지 꿀꿀. google: Sorry, I don’t know how to help with that yet. 교사: 승훈이가 자꾸 옆에서 얘기하면 구글이 시끄러워서 못 알아듣는데, 예빈아 이거 다 끝나고 나서 다시 한번 해보자. 그 다음은 90 ninety, 90은 ninety. 예빈: Ok, google. ok, google. 교사: 예빈인 조금 있다 해보자. 승훈이 몇까지 세어달라고 하고 싶어? 승훈: 99요. 교사: 그래, 그럼 99는 ninety-nine, Count to ninety-nine. 승훈이가 해볼까? 예빈: Ok, google. What does the pig say? (승훈이의 발화권을 가로채며) google: This is a pig. (돼지소리 들려줌) - 46 - [표 12]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표(예빈) 주. 1: 교사 타겟 문장 지도, 2: 학습자 상호작용 시도, 3: 구글홈 피드백(no), 4: 구글홈 피드백(yes) 주. 4차시 수업 중, 100까지 숫자를 영어로 지도하는 부분의 교사의 단어단위 발화는 계상하지 않음 주. 카메라의 용량부족으로 녹화가 안 되었음(5/6차시- 하루에 수업이 진행되었었음) ⑤ 선우 선우는 다른 유아들보다 연구 수업 두 달 전에 AI 음성인식 시스템을 미 리 접한 연구자의 자녀이다. 연구자가 집에서 구글홈을 사용하여 대화를 시도하거나 음악을 트는 등의 모습을 보고 흥미를 느끼며 연구자를 모방하여 상호작용을 시도해보는 행동을 자주 보였었다. 본 연구수업이 진행되면서 그동안 익숙하게 상호작용을 시도하여 구글의 반응을 받아내는데 성공했던 유아라 흥미가 떨어지진 않을까 우려도 되었지만, 목표문장을 배우면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확장문장으로 더 하고 싶어하는 욕심을 보였다. [표 13]에서 보는바와 같이 7차시에서 특이점은 수업이 시작 되기 전 평소 교사가 구글홈과 대화했던 문장을 모방하여 상호작용을 시도 해 보려 했던 것이다. 선우는 2,3차시의 수업을 제외하고는 교사와 유아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오후 8시 이후 수업이 진행되어 교사의 몸 컨디션에 따 라 발화의 기회를 제한적으로 제공하였다. 8차시에선 유아가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여러 번 시도하고 싶어 했으나 ‘birthday’의 발음을 구분 수정하는 시간이 길어지자, 교사가 발화의 기회를 제한하여 1번 밖에 성공 하지 못하는 결과를 볼 수 있다. 전사자료9 (수업녹화, 선우 6차시, 3.29) 교사: 엄마가 너무 피곤해, 다음에 또 하자 응? 선우: 한번 만 더 미션성공 해보고 싶어요. (중략) 교사: 마지막으로 이거 해보고 끝내자. How does a piano make sound? 선우: 그럼 미션 성공 못해도 그냥 두고?(실망한 표정) 교사: 응, 다음 기회에...... 선우: Ok, google. How does a 어어....... google: Sorry, I don’t understand. 교사: 선생님이랑 같이 해보자. 선우가 구글 불러줘. 선우: Hey, google. 교사& 선우: How does a piano make sound? google: This is a piano sound. (피아노 소리 들려줌) 전사자료10 (수업녹화, 선우 7차시, 4.12) 선우: Hey, google. Play PJ masks song. (교사가 자리를 비운사이 혼자서 대화를 시도) google: Alright, Here' s the google play music station call pnn. (다른 노래가 나옴) 선우: 아악, Hey, google. Play PJ masks song. (또박또박 한마디씩 천천히 발화시도) google: Sorry, something is wrong. 선우: 아악, Hey, google. Play PJ masks song. (다시 한번 천천히 발화시도) 제가 저번에 노래 틀었었는데요, 오늘은 잘 안돼요. 교사: 응, 다른 거 배웠던 거라던가, 생각나는 걸로 해봐. (교사 분주히 움직이며) 선우: Hey, google. Play PJ masks episode on TV. 엄마가 hey google 하면 제가 play PJ masks episode song on TV할게요. 교사: Hey, google. 선우: Play PJ masks on TV, episode TV. google: Sorry, I can't find chromcast livingroom . 교사: 왜냐면 TV 가 켜져 있어야 하고, 인터넷도 연결되어 있어야 되거든. Nice try! - 48 - [표 13]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표(선우) 주. 1: 교사 타겟문장 지도, 2: 학습자 상호작용 시도, 3: 구글홈 피드백(no), 4: 구글홈 피드백(yes) 주. 4차시 수업 중, 100까지 숫자를 영어로 지도하는 부분의 교사의 단어단위 발화는 계상하지 않음 4.2 AI 음성인식 시스템의 피드백 양상 [표 14]는 녹화된 수업을 분석해 본 결과 유아영어학습자와 AI 음성인 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서 목표문장에 대한 피드백의 양상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한 것이다. 구글홈에서의 피드백은 유아영어학습자들이 이해 하거나 알아듣기에 다소 문장이 길고 어휘가 어려운 것을 볼 수 있다. 또 한 원어민의 언어능력 수준에 가까운 문장을 구사하지 않을 때나, 발음상 의 오류가 생긴 경우엔 비슷한 어휘를 웹 검색결과와 API 등을 활용하여 답변을 해주어 유아영어학습자에겐 너무 어려운 수준의 응답내용으로 인 하여 의사소통에 장애가 일어나는 때가 많았다. [표 14] 인공지능 피드백 양상 차 시 목표 문장 Yes Feedback No Feedback 1 “How is the weather today?” “It is ___________” “Currently in 연기군 It is 16 and sunny. It will be most cloudy today. The forecast high of 15 and low of 1.” “Weather today spells w, e, a, t, h, e, r, space t, o, d, a, y.” 2 “What day is it today?” “It is ___________” “It is Monday the 20, March 2017.” “Sorry. I don't understand.” 3 “What does the _______ say?” “This is a cat.”(♬ 고양이 울음소리) “Sheep sounds like this.”(♬ 양 울음소리) (cat을 잘못 인식하여 cafe에 대해 대 답해줌) “According to wikipedia, A cafe is an establishment which primarily serves hot coffee, related coffee beverages, tea, and other hot beverages.” 4 “Count to -” “Sure one, two … 0ne hundreds.” “Sorry. I don’t know how to help with that yet. But I’m learning everyday.” 5 “How can I say ”(hello)“ in ”(Korea)“?” ※확장어휘에 해당하는 단어를 유아가 직접 선택하여 발화를 시도함 안녕(한국어) 라마스떼(인도어) 봉쥬르(프랑스어) 곤니찌와(일본어) 니하오(중국어)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6 “How does a (악기명) make sound?” “This is a violin.” (♬ 바이올린 연주) (불특정)곡을 찾아서 틀어줌 - sound에 대한 반응 7 What time is it ? (시간) “The time is 8:48PM.” 응답 오류 없었음 8 Today is my birthday! “Wow , happy birthday. I hope you have a amazing day. ” (♬ Happy birthday 노래를 불러준다.) 응답 없음 - 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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