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herapeutos
목표문장과 확장어휘 본문
② 채영 채영이는 구글홈이 말을 하는 것이 마술을 부리는 거라며 신기해하고, 구글홈과 상호작용을 해 볼 기회가 있을 땐 조금 부끄러워하기도 하였다. 스스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해 본 것은 극히 드물다. 그러나 지켜보는 사람이 없을 때 구글홈을 보며 웃어주고 인사해 주는 등 친근함을 보이는 것을 수업 녹화 분석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채영이는 목 표문장 발화보다는 교사가 준비한 수업 교구에 더 큰 흥미를 보였다. 수업 시간동안 여러 차례 교구를 가져가서 조작하는 모습이 많이 발견된다. 또한 수업 도중 부엌에 놓여있는 음식들을 관찰하며 먹고 싶다고 관심을 보이기 도 하고 자리를 이탈하여 장난감을 만지는 행동도 자주 보였다. 언니의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의사소통 과정을 지켜보며 작은 목소리로 따라하는 모습은 녹화된 수업영상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었다. 혼자서 AI 음성인식 시 스템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해 보고 싶어 구글홈 앞으로 자리를 이동하는 적극 성도 여러 번 나타나지만, 어떻게 대화를 해야 할지 망설이며 손으로 터치해 보고 음악이 나오거나 구글이 반응하면 깜짝 놀라기도 하였다. 목표문장으로 상호작용해보는 미션이 시작되면 열심히 교사를 따라한다. [표10]에서의 ‘2124’ 코드값은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미션은 교사의 도움을 받거나 언 니의 도움을 받아 성공하는 횟수가 많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사자료4 (수업녹화, 채영&진아 1차시, 3.13) 교사: 채영아, 우리 한번 구글한테 오늘 날씨 어떤지 물어보자. 채영: 구글아(큰소리로 부른다). 교사: 아...그렇게하면 구글은 못 알아듣는데, 구글은 미국친구라서 영어로 Ok, google.하고 불러주어야 해. 채영: Ok, google. google: 무반응 교사: 선생님이랑 손잡고 한번 같이 해보자. ‘Ok, google’ 이라고 구글을 깨우고 How is the weather? How is the weather? 이라고 말하면 돼. 채영&교사: How is the weather? How is the weather? 채영: 근데 왜 얘 말 안 해요? - 42 - 교사: 선생님이 한번 물어볼게 잘 봐봐. Ok, google. How is the weather? google: Right now in Yeongi-gun, It is 11 and sunny. It will be partly cloudy there today. The forecast high of 13 and low of -2. 채영: 우와 마술이다. 교사: 그치? 신기하지? 우와, 신기하다. 이번엔 같이 한번 해보자. Ready go, Ok, google. 채영: Ok, google. 교사: How is the weather? 채영: How is the weather? google: Right now in Yeongi-gun, It is 11 and sunny. It will be partly cloudy there today. The forecast high of 13 and low of -2. 전사자료5 (수업녹화, 채영&진아 3차시, 3.20) 진아: 채영아, 언니랑 같이 해보자. Ok, google. What does the cat say? 채영: Ok, google. What does the...... google: I don’t understand. 진아: 채영아.. 언니처럼, What does the cat say? 채영: What does the cat say? 진아: Ok, google. ‘채영아 해봐, What does the cat say?’(작은 소리로 문장 가이드) 채영: What does the cat say? google: This is a cat sound. [표 10]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표(채영) 주. 1: 교사 타겟문장 지도, 2: 학습자 상호작용 시도, 3: 구글홈 피드백(no), 4: 구글홈 피드백(yes) 주. 4차시 수업 중, 100까지 숫자를 영어로 지도하는 부분의 교사의 단어단위 발화는 계상하지 않음 주. (6/7차시)유아가 수업 전 카메라 장비와 구글홈을 만지작 거리다가 버튼을 눌러 녹화가 안되었음 ③ 진아 진아는 유아들 중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가장 많이 시도한 유아이다. 목표문장 발화 미션에 성공한 후나 수업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차례 같은 문장을 발화하여 상호작용에 성공하는 것을 자주 발견할 수 있었다. 앞서 전술했듯이 진아는 목표문장 이외에 확장어휘를 가지고도 문장을 만드는 것을 교사에게 질문하여 그 문장으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의 상호작용을 시도하기도 하는 적극성을 보인다. 또 한 가지 진아에게선 다른 유아들에게 찾아볼 수 없는 특이점이 발견되었는데 하나는 구글홈이 주는 피드백을 주의 깊게 들으며 목표 단어를 찾거나, 목적에 맞는 피드백 값일 때 교사에게 답변을 설명해 주기까지 하는 모습이었고, 또 한 가지는 [표 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2124’ 의 코드값이 다른 유아들에 비해 가장 적게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는 새로운 목표문장을 익히고 AI 음성인식 시 스템과의 상호작용 시도 시 교사의 문장 가이드를 요청하는 다른 유아들과 는 상당히 다른 것으로, 교사의 문장가이드 없이 스스로 발화하여 ‘24’ 코 드값을 받거나 ‘23’ 코드값을 받은 횟수가 많았다는 것이다. 전사자료6 (수업녹화, 채영&진아 1차시, 3.13) (수업이 끝난 후) 진아: Ok, google. ok, google. 어 안되는데, 또 하고 싶어요 선생님. 교사: 진아 재미있었니? (교사와 진아의 어머니가 면담을 나누고 있는 동안 진아 혼자서 구글과 대화시도) 진아: 네, Ok, googl.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How is the weather? google: Right now in Yeongi-gun, It is 11 and sunny. It will be partly cloudy there today. The forecast high of 13 and low of -2. 진아: 오...신기하다.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How is the weather? google: Right now in Yeongi-gun, It is 11 and sunny. It will be partly cloudy there today. The forecast high of 13 and low of –2. 진아: Sunny and cloudy. (집중하여 구글의 피드백을 듣고서 혼자 되내임) - 44 - 진아: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google: 무반응. 진아: 안녕,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How is the weather? google: Sorry, I don’t know how to help with that. 진아: Sorry 래요. Ok, google. ok, google. How is the weather? (발음을 흐리게 함) google: Sorry, I don’t know how to help with that. 진아: 안녕... 구글.... 전사자료7 (수업녹화, 채영&진아 8차시, 4.18) 교사: 구글이 생일 축하 노래도 불러주는데.... 진아: 진짜요? 뭐라고 물어본다구요? 교사: Sing happy birthday to me. 진아: Ok, google. Sing happy birthday to me. google: (노래를 불러줌) 진아: 오! 진짜네요, 이게 구글 목소리에요? 구글 여자에요? 근데 왜 머리카락이 없어요? 구글 대머리에요? [표 11]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표(진아) 주. 1: 교사 타겟문장 지도, 2: 학습자 상호작용 시도, 3: 구글홈 피드백(no), 4: 구글홈 피드백(yes) 주. 4차시 수업 중, 100까지 숫자를 영어로 지도하는 부분의 교사의 단어단위 발화는 계상하지 않음 주. (6/7차시)유아가 수업 전 카메라 장비와 구글홈을 만지작 거리다가 버튼을 눌러 녹화가 안되었음
'영어영문학, 헬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시간 교사의 목표 문장 및 어휘 지도 (0) | 2020.09.06 |
---|---|
유아영어학습자와 원어민의 언어능력 수준 (0) | 2020.09.06 |
학습자의 목표문장 발화상의 오류 (0) | 2020.09.06 |
풍부하고 복합적인 유아들의 상호작용 (0) | 2020.09.05 |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 (0) | 2020.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