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therapeutos

학습자의 목표문장 발화상의 오류 본문

영어영문학, 헬로!

학습자의 목표문장 발화상의 오류

③℉ 2020. 9. 6. 00:00

수업 중 교사가 목표 문장을 지도한 경우 ‘1’로 표기하고, 학습자가 AI 음성인 - 35 - 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한 경우 ‘2’로 표기하였다. AI 음성인식 시 스템이 학습자의 발화에 대해 목적과 다른 피드백을 주었을 경우에는 ‘3’ 으로 표기, AI 음성인식 시스템이 목표 문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목적한 피드백을 주었을 경우에는 ‘4’로 표기하여 분석되었다. 문장 분석과 관련하여 발화한 내용을 문장단위로 구분하였으며, 해당차 시의 목표문장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 구문 등은 계상하지 않았다. 즉, 교사가 발화한 내용은 목표문장을 지도한 경우에만 표기하였으며, 학습자 의 경우 목표문장이 아니어도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위한 시 도(호출음) 등을 표기하여 적극성과 의사소통의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글홈의 반응은 교사 또는 학습자가 발화한 내용을 토대로 피드백을 준 경우에만 표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코드표 구성안을 정리하면 [그림 7] 과 같다. [그림 7]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표(AIIC) 구성안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 간 중복되는 AIIC 코드의 연속 패턴값이 있었는데, 그 코드조합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 [표 7]과 같다. - 36 - [표 7]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 분류내역 분석패턴 의미 값 13 교사의 목표문장 발화 후 구글홈의 인식 오류로 No feedback을 받음 14 교사의 목표문장 발화 후 구글홈의 Yes feedback을 받음 유아가 구글홈이 반응할 때까지 호출음을 연속해서 부르는 값 (※ 구글홈을 작동시키기 위한 호출음- ‘Ok, google’ 또는 ‘Hey, google’) 23 유아가 교사의 도움없이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시도하여 No feedback을 받음 231 유아의 목표문장 발화로 구글홈으로부터 no feedback을 받고 난 직후, 교사가 오류문장을 지도해 줌 213 학습자의 목표문장 발화상의 오류를 보일 때, 구글홈의 No feedback반응 을 듣기 전에 먼저 교사가 목표문장을 다시 발화해 줌 2123 유아의 목표문장 발화 상에 오류가 생겨 교사가 목표문장을 입모양(또는 작 은 소리)으로 가이드한 후 유아가 다시 발화를 시도하지만 반복되는 오류에 No feedback을 받음 24 유아가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에 성공하여 Yes feedback을 받음 214 유아가 ‘Ok, google’ 호출음을 부르고 교사에게 목표문장 가이드를 해주길 기다릴 때 목표문장을 교사가 발화 시 교사의 음성에 미리 구글홈이 반응하 여 Yes feedback을 받은 코드값 (※ 교사의 문장 가이드 목소리는 구글홈이 인식가능한 비교적 큰 소리임) 2124 유아가 구글홈의 호출음을 부른 후 교사의 목표문장 가이드를 요청하는 눈빛을 보내 교사가 문장을 가이드(입모양 또는 작은소리)하고 유아가 목표문장을 정확하게 발화하여 Yes feedback을 받음 (※ 교사의 문장 가이드 목소리는 구글홈이 인식하기 어려운 작은 소리임) - 37 - Ⅳ. 연구결과 및 논의 앞에서 제시한 연구방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면담, 설문, 관찰일지, 수업녹화 등)를 토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서술하였다. 먼저 연구 참여자들의 개별 상호작용 양상을 자세히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고안한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AIIC)로 유아와의 언어적인 상호작용과 구글홈의 피드백의 양상을 내용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수업 관찰일지 와 수업 녹화 분석을 바탕으로 연구 참여자들의 의사소통의지 양상도 살펴 보았다. 학부모 면담 자료로 교실 밖에서의 의사소통의지를 보였던 부분과 교차분석을 통해 수업의 특이점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표 8]은 학생들 의 개인사정에 따라 2:1로 다자간 합동수업을 진행한 경우를 표시한 수업 일정이다. 4.1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유아와의 언어적인 상호작용 ① 승훈 연구 수업을 진행하면서 8차시 중 초반 3차시 수업까지는 문장을 따라하 라는 교사의 지시에 큰소리로 소리를 지르거나 대충 얼버무려서 발음하고, 교사의 목표문장을 듣기도 전에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시도하려 - 38 - 호출음을 계속하여 부르는 등 수업진행에 어려움이 종종 있었다. [표 9]에 서와 같이 2차시와 3차시에 ‘23’코드값이 많이 보여지는 이유는 승훈이가 평소 알고 있던 어휘로만 교사의 지시없이 스스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여러 차례 시도하려했던 결과값이다. 연구 수업 후반부에는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서 수업 초반부에 단어로만 상호작용을 시 도했던 승훈이가 완벽한 문장은 아니지만 문장에 가깝게 상호작용을 시도 하는 놀라운 변화를 찾아볼 수 있었다. 전사자료1 (수업녹화, 승훈 2차시, 3. 14) 교사: 우리 저번시간에 배웠던 것 구글에게 다시 한번 물어볼까? How is the weather? 승훈이가 한번 해보자. 승훈: Ok, google, apple. google: Accoding to wikipedia, An airport is an aerodrome with facilities for flights to take off and land. Airports often have facilities to store and maintain aircraft, and a control tower. (중략) 승훈: 사과. 교사: 아, 구글이 승훈이가 apple 물어봤는데 발음이 비슷해서 airport로 알아들었나보다. 승훈 : 히히, 사과라고 하니깐 대답해줬어요. 전사자료2 (수업녹화, 승훈 8차시, 4. 14) 승훈: Ok, google. ok, google. [What is what does]? google: Acoding to wikipedia ....... (중략) 승훈: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what days hisse]? (흐믓한 표정을 지어보임) google: Nothing is playing right now. [표 9]는 수업분석에서 비슷한 양상을 나타내는 부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AIIC)를 활용하여 정리하였다.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표를 통해 유아영어 학습자와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 호작용 흐름을 파악하였다. - 39 - [표 9] 인공지능 상호작용 코드표(승훈) 주. 1: 교사 타겟문장 지도, 2: 학습자 상호작용 시도, 3: 구글홈 피드백(no), 4: 구글홈 피드백(yes) 주. 4차시 수업 중, 100까지 숫자를 영어로 지도하는 부분의 교사의 단어단위 발화는 계상하지 않음 주. 7차시 수업 중, 연구자(교사)가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상호작용을 경쟁적으로 시도함(지문 첨부) 특이점으로 예빈과 승훈이 같이 수업을 받은 7차시 수업 시작 전 연 구자가 마트에서 주문한 신선식품 배달이 도착했다. 신선식품을 냉장고에 정리하는 사이(3분 30초 분량), 학습자들은 누가 시키지도 않았지만 경쟁 적으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시도하였다. 전사자료3 (수업녹화, 승훈&예빈 7차시, 4.12) 승훈: Ok, google. 먹보, 바보. 예빈: What day is it?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yet. 승훈: Ok, google. ok, google. 예빈: Ok, google. ok, google. What day is it, one? (동시에) 승훈: what day is it, all [nai:ʃa]...? one?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yet. 예빈: 아,잠깐 조용히 해봐. ok, google. what day is...? what day is...? 승훈: it? google: It is monday, The 27, march 2017. 예빈: Twenty seventeen? 승훈: 이번엔 내가... 예빈: 응, 알았어, ok, google. What day is it? 승훈: 히힝...말. google: It is monday, The 27, march 2017. 승훈: Ok, google. 예빈: Ok, google. 승훈: 이번엔 내가 할거야. 예빈: 히잉(웃음) 오늘은 내가 할거야.(웃음) 승훈: Ok, google. ok, google. 예빈: Ok, google.(승훈의 상호작용 시도를 가로막고 크게 발화함) 승훈: Ok, google. 예빈: Ok, google. 승훈: What [deiz]...?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yet. (중략) 승훈: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예빈: Ok, 먹보라고 해봐. 승훈: Ok. 먹보(웃음) ok, google. 예빈: 먹보 (크게 말하며) 승훈: [ei], apple, [seiz]. google: Yep. 예빈: (구글의 응답을 따라서) Yep.. 승훈: Ok, google. ok, google. ok, google.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yet. 예빈: 위에 불 나와있잖아. 말을 해야지... (둘 다 구글홈 앞으로 바짝 와서 대화를 시도) 승훈: Ok, google. 예빈: 저리 비켜봐. 승훈: Apple. google: Sorry, I'm not sure how to help with that yet. - 41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