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herapeutos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 본문
8차시 중 초반 1/2/3차시의 수업에선 교사의 수업이 시작되면 몸을 계속 움직이며 자리 를 이탈하거나 수업에 집중을 하지 못하며 목표 문장과 어휘를 익힐 때, ‘나 알아요’, ‘빨리해요’ 등을 수시로 이야기한다. 목표 문장을 따라 해보 라고 할 때, 문장을 따라 하기보다는 기존에 타 기관에서 배웠던 어휘 ‘apple’, ‘monkey’, ‘eleven’과 같이 단어만으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시도해 보려한다. 연구수업 차시가 후반부로 진행될수록 교사에 게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나 알고 싶은 영어단어에 대해 질문하고 AI 음 성인식 시스템과 어떻게 말해야하는 지 교사에게 시범을 보여 달라고 하 는 등의 요구를 했다. 연구 수업 초반에서 보였던 단어만을 가지고 상호 작용을 시도하려 했던 모습과는 다르게 수업차시 후반부로 갈수록 문장으 로 상호작용을 시도하려하는 변화를 보였다. ② 채영(6세, 여) ‘채영’은 연구 참여자들 중 ‘진아’와 자매지간이다. 채영이는 언니의 원 어민과의 영어수업에 1년간 참관을 했다고 한다. 매 수업마다 교사가 준 비한 수업 교구에 많은 흥미를 보인다. 수업시간동안 여러 차례 수업 교 구를 가져가서 조작하는 모습이 많이 발견된다. 또한 수업 도중 부엌에 놓여있는 음식들을 관찰하며 먹고 싶다고 관심을 보여 수업의 흐름을 방 해할 때가 종종 있었다. 스스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시도 해 보려 하진 않지만, 지켜보는 사람이 없을 때 기계를 보며 웃어주고 인 사해주는 등 친근함을 나타낸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언니와 달 - 26 - 리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장난감을 가지러 자리를 이탈하거나 수업내 용과 다른 질문을 하는 날이 많다. 언니의 의사소통 과정을 지켜보며 작 은 목소리로 따라하는 모습이 수업녹화 장면에서 발견된다.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의지를 보이진 않지만, 교사가 목표문장 말하기를 유도하면 열심 히 따라한다.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 미션에선 교사의 도움을 받 거나 언니의 도움을 받아 성공하는 횟수가 많다. ③ 진아(7세, 여) ‘진아’는 5세때 원어민 선생님과 1년 동안 1시간씩 생활영어 놀이수업을 받은 경험이 있다. 수업시간에 교사의 말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답하며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여 칭찬을 많이 받는다. 진아는 다른 유아들과 비교 했을 때 교사의 도움 없이 스스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성공하는 횟수가 가장 많은 유아이다. 수업이 시작되기 전, 연구자의 집 에 도착해서 가장먼저 하는 행동이 구글홈 앞에 와서 전시학습에서 배웠 던 목표 문장들을 혼자 시도하는 것이었다. 수업 중에 특별한 교사의 지 시가 없어도 자신감 있게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며, 목표 문장과 어휘 외에 확장 어휘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하는 등의 유아들 중 가장 적극적인 의사소통의지를 보여준다. 또한 동생 채영의 상호작용 미 션성공을 위해 교사대신 보조역할을 해 동생에게 문장 가이드를 하기도 한다. ④ 예빈(7세, 여) ‘예빈’은 주 2회 1시간씩 1년간 영어수업을 받은 경험이 있다. 예빈이는 수업 시간에 바른 자세로 교사의 말에 집중하지만 대체로 목소리를 작게 하는 등 소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처음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 용을 할 때 유아들 중 유일하게 무서워하고 부끄러워서 말을 못했다. 예 - 27 - 빈이는 다른 유아에 비해 발음이 가장 좋은 편이고, AI 음성인식 시스템 과의 상호작용 시 ‘Ok, google’ 호출음에 구글홈의 반응이 가장 정확하게 많이 나왔다. 예빈이는 같은 반 친구 승훈이와의 4차시 7차시 합동수업에 서 혼자 수업이 진행될 때는 잘 나타나지 않았던 적극적인 의사소통의지 를 보였다. 영어 수업을 좋아하고 수업이 끝난 후 집에 돌아가면 그날의 주제에 맞는 유튜브 동영상을 반복하여 시청하고 다음 수업까지 여러 회 시청하며 따라했다고 한다. ⑤ 선우(6세, 남) ‘선우’는 연구자의 자녀이다. 선우는 4세 때 어린이집에서 주 1회 30분 영어놀이수업을 6개월간 받았었다. 평소에도 영어를 좋아하고, DVD나 유 튜브에 노출을 자주 해주는 편이었다. 다른 유아들보다 AI 음성인식 시스 템과의 상호작용 시도를 연구수업 시작 두달 전에 접했다. 연구수업 초반 에는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에 자신감을 나타내며 적극적인 태 도를 보이나 연구수업이 중반으로 갈수록 목표문장이 길어지거나 문장발 화의 오류가 생기면 상호작용 하기를 꺼려하거나 불안해서 잘 하지 못하 는 모습도 보이곤 하였다. 수업시간에 율동하며 영어 노래 부르기를 하면 유아들 중 가장 열심히 따라 부른다. 선우는 30분 수업이 끝났음에도 불 구하고 계속해서 수업하기를 원했다. 특별히 선우는 수업이 오후 8시 이 후에 진행이 되어 피곤해 하거나 수업에 가끔 집중력이 흐려지기도 하였 다. 목표 문장으로 AI 음성인식 시스템과 상호작용 시도 때에 자신 있게 하다가도 목표 문장이 긴 수업에서는 ‘좀 어려워요’, ‘틀려도 돼요?’라는 말을 종종 하곤 했다. 주제나 교구에 흥미를 느끼면 ‘너무 재미있어요. 재 밌다’등의 즐겁다는 표현도 자주하였다. - 28 - 3.3 연구 설계 및 과정 3.3.1 연구기간 본 사례연구의 기간은 2017년 3월부터 4월까지 총 8주 동안에 걸쳐 개인별 8차시 회 차별 30~40분 내외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는 첫 번째 수업 시작 전 학부모와 사전면담을 통해 유아의 어휘 이해도 와 기존 기관교육 경험 정도를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각 학습참여자별 영어에 대한 관심과 개인별 특이 사항 등에 관 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가 진행된 후, 학부모 사후 면담을 추가로 실시하여 수업 밖에서의 변화에 관한 특이점에 대해 면담을 수행하였다. 연구자는 AI 음성인식 시스템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 하여 다음과 같이 수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3.3.2 수업계획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목표 문장과 어휘 선정 시, 듣기와 말하기 를 중심으로 한 유아영어교육 내용을 교육부 유아교육과정 계획안의 단원 을 기초로 한 기본적인 일상 아동 생활을 중심으로 해서 제시한 이명조 (1995)의 교육계획안을 토대로 아래의 [표 5]와 같이 구성하였다. - 29 - [표 5] 수업계획 도출을 위한 차시별 주제선정 3.3.3 수업 지도안 위에 제시된 단원의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에 맞게 6,7세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방법을 선택하고 지도하여 효율적인 영어수업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유아교육과정에 근거한 세부 수업 지도안은 다음 [표 6]과 같다. 차시 주제(topic) 목표 구문(학습 문장) 목표 단어(확장 어휘) 1 Weather “How is the weather?” “It is ___________” (날씨) Windy, Sunny, Cloudy, Snowing, Raining 2 A day of a week “What day is it today?” “It is ___________” (요일)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day 3 Animals “What does the _______ say?” (동물소리-의성어) dog – bow wow cat – meow pig – oink sheep- Baa horse-whinny cow – moo 4 Numbers “Count to -” (숫자) one, two,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ten ~ one hundred 5 Countries of the world “How can I say ”(hello)“ in ”(Korea)“?” (인사말) Hello, Good bye, I love you, Thank you, I’m sorry. (국가명) Japan, China, India, France, Korea 6 Musical instruments “How does a (악기명) make sound?” (악기) piano, violin, xylophone, recorder, tambourine, trumpet 7 Time What time is it ? (시간) It is _____ o’clock. 8 Months of the year Today is my birthday! (12달) January, February, March, April, May, June, July, August, September, October, November, December. - 30 -
'영어영문학, 헬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자의 목표문장 발화상의 오류 (0) | 2020.09.06 |
---|---|
풍부하고 복합적인 유아들의 상호작용 (0) | 2020.09.05 |
미국 인공지능 음성비서 시장의 양대산맥 (0) | 2020.09.05 |
대화형 에이전트와 자동 음성 인식 기술 (0) | 2020.09.05 |
의미조율과 인공지능 음성인식 시스템 (0) | 2020.09.05 |